리뷰/β‘΄

상싀과 μ„±μž₯의 이야기, λ―Έμ•Όμžν‚€ ν•˜μ•Όμ˜€μ˜ 'κ·ΈλŒ€λ“€μ€ μ–΄λ–»κ²Œ μ‚΄ 것인가'

hye_zzi 2025. 2. 26. 14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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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°˜μ‘ν˜•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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κ·ΈλŒ€λ“€μ€ μ–΄λ–»κ²Œ μ‚΄ 것인가 - λ―Έμ•Όμžν‚€ ν•˜μ•Όμ˜€μ˜ λ§ˆμ§€λ§‰ 질문

2023λ…„,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μ˜ κ±°μž₯ λ―Έμ•Όμžν‚€ ν•˜μ•Όμ˜€ 감독이 10λ…„ λ§Œμ— μ‹ μž‘μ„ λ‚΄λ†“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γ€Žκ·ΈλŒ€λ“€μ€ μ–΄λ–»κ²Œ μ‚΄ κ²ƒμΈκ°€γ€λŠ” μ „ 세계 νŒ¬λ“€μ—κ²Œ κΉŠμ€ μ—¬μš΄μ„ 남기며, λ‹¨μˆœν•œ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μ„ λ„˜μ–΄ μ‚Άμ˜ 의미λ₯Ό λ¬»λŠ” 철학적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λ˜μ§€λŠ” μž‘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 이 μ˜ν™”λŠ” κ°œλ΄‰ μ „ 홍보 없이도 μ—„μ²­λ‚œ ν™”μ œλ₯Ό 뢈러일으켰고, κ°œλ΄‰ ν›„μ—λŠ” κ°•λ ¬ν•œ λ©”μ‹œμ§€μ™€ μ•„λ¦„λ‹€μš΄ μ˜μƒλ―Έλ‘œ 관객듀을 μ‚¬λ‘œμž‘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1. 쀄거리 – 상싀과 μ„±μž₯의 μ—¬μ •

μ˜ν™”λŠ” 제2μ°¨ μ„Έκ³„λŒ€μ „μ΄ ν•œμ°½μ΄λ˜ 1943λ…„, λ„μΏ„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©λ‹ˆλ‹€. 주인곡 λ§ˆν‚€ λ§ˆνžˆν† (11μ‚΄)λŠ” ν™”μž¬λ‘œ μ–΄λ¨Έλ‹ˆλ₯Ό μžƒκ³ , 아버지와 ν•¨κ»˜ μ–΄λ¨Έλ‹ˆμ˜ κ³ ν–₯으둜 μ΄μ£Ό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μƒˆλ‘œμš΄ ν™˜κ²½μ— μ μ‘ν•˜μ§€ λͺ»ν•œ 채 λ°©ν™©ν•˜λ˜ λ§ˆνžˆν†  μ•žμ— μ •μ²΄λΆˆλͺ…μ˜ μ™œκ°€λ¦¬κ°€ λ‚˜νƒ€λ‚˜κ³ , μ €νƒμ—μ„œ μΌν•˜λŠ” 일곱 ν• λ©ˆλ“€μ€ μ™œκ°€λ¦¬κ°€ μ‚΄κ³  μžˆλŠ” 탑에 λŒ€ν•œ μ‹ λΉ„λ‘œμš΄ 이야기λ₯Ό λ“€λ €μ€λ‹ˆλ‹€.

그러던 μ–΄λŠ λ‚ , μƒˆμ–΄λ¨Έλ‹ˆ λ‚˜μΈ μ½”κ°€ κ°‘μžκΈ° μ‹€μ’…λ©λ‹ˆλ‹€. κ·Έλ…€λ₯Ό μ°ΎκΈ° μœ„ν•΄ νƒ‘μœΌλ‘œ λ“€μ–΄κ°„ λ§ˆνžˆν† λŠ” μ™œκ°€λ¦¬κ°€ μ•ˆλ‚΄ν•˜λŠ” λŒ€λ‘œ 이세계(η•°δΈ–η•Œ)의 문을 ν†΅κ³Ό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κ·Έκ³³μ—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생λͺ…체와 μ‹ λΉ„ν•œ λŒμ„ λ§Œλ‚˜λ©°, λ§ˆνžˆν† λŠ” 점점 μžμ‹ μ˜ 운λͺ…κ³Ό λ§ˆμ£Όν•˜κ²Œ λ˜λŠ”λ°μš”. μ΄μ„Έκ³„μ—μ„œ νŽΌμ³μ§€λŠ” μ‹ λΉ„λ‘œμš΄ λͺ¨ν—˜μ„ 톡해 κ·ΈλŠ” μžμ‹ μ˜ μŠ¬ν””μ„ κ·Ήλ³΅ν•˜κ³ , μ„±μž₯ν•΄ λ‚˜κ°€λŠ” 과정을 κ²ͺ게 λ©λ‹ˆλ‹€.

λ°˜μ‘ν˜•

2. 제λͺ©μ΄ λ˜μ§€λŠ” 질문 – "κ·ΈλŒ€λ“€μ€ μ–΄λ–»κ²Œ μ‚΄ 것인가?"

이 μž‘ν’ˆμ˜ 제λͺ©μ€ 1937λ…„ μΆœκ°„λœ μš”μ‹œλ…Έλ¦¬ λ‹€μΌ€μ‹œμ˜ 철학적 μ„±μž₯ μ†Œμ„€ γ€Žκ·ΈλŒ€λ“€μ€ μ–΄λ–»κ²Œ μ‚΄ κ²ƒμΈκ°€γ€μ—μ„œ λ”°μ™”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Š€ν† λ¦¬λŠ” μ™„μ „νžˆ λ‹€λ¦…λ‹ˆλ‹€. μ›μž‘μ΄ 1930λ…„λŒ€ 일본 μ‚¬νšŒλ₯Ό 배경으둜 ν•œ μ²­μ†Œλ…„ μ„±μž₯기라면, μ˜ν™”λŠ” λ―Έμ•Όμžν‚€ ν•˜μ•Όμ˜€ 감독이 μ°½μ‘°ν•œ μƒˆλ‘œμš΄ μ΄μ•ΌκΈ°λ‘œ μž¬νƒ„μƒ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두 μž‘ν’ˆμ΄ κ³΅ν†΅μ μœΌλ‘œ λ˜μ§€λŠ” μ§ˆλ¬Έμ€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 "삢을 μ–΄λ–»κ²Œ μ‚΄μ•„μ•Ό ν•˜λŠ”κ°€?" λ§ˆνžˆν† λŠ” μ–΄λ¨Έλ‹ˆλ₯Ό μžƒκ³  μƒˆμ–΄λ¨Έλ‹ˆλ₯Ό 받아듀이지 λͺ»ν•œ 채 λ°©ν™©ν•©λ‹ˆλ‹€. 그리고 μ΄μ„Έκ³„μ—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μ‘΄μž¬λ“€μ„ λ§Œλ‚˜λ©° μ„±μž₯ν•˜μ£ . μ΄λŠ” κ²°κ΅­ 우리 λͺ¨λ‘μ—κ²Œ μ μš©λ˜λŠ” μ΄μ•ΌκΈ°μž…λ‹ˆλ‹€.

μ‚΄λ©΄μ„œ 상싀과 아픔을 κ²ͺ을 λ•Œ, μš°λ¦¬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ν• κΉŒμš”? μ˜ν™”λŠ” λ§ˆνžˆν† μ˜ 여정을 톡해 κ·Έ μ§ˆλ¬Έμ„ κ΄€κ°λ“€μ—κ²Œ λ˜μ§‘λ‹ˆλ‹€.

3. λ§ˆνžˆν† μ˜ λͺ¨ν—˜μ΄ μ˜λ―Έν•˜λŠ” 것

μ΄μ„Έκ³„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νŒνƒ€μ§€ 곡간이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이곳은 λ§ˆνžˆν† μ˜ λ‚΄λ©΄ 세계λ₯Ό ν˜•μƒν™”ν•œ 곡간이며, κ·Έκ°€ κ²ͺλŠ” 감정과 고민이 투영된 κ³³μž…λ‹ˆλ‹€.

  • μ™œκ°€λ¦¬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μ•ˆλ‚΄μž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λ§ˆνžˆν† κ°€ 상싀을 κ·Ήλ³΅ν•˜λ„λ‘ λ•λŠ” μ‘΄μž¬μž…λ‹ˆλ‹€. λ•Œλ‘œλŠ” μ‘°λ‘±ν•˜κ³  λ•Œλ‘œλŠ” 길을 μ—΄μ–΄μ£ΌλŠ” 이 μΊλ¦­ν„°λŠ” λ§ˆνžˆν† μ˜ μ„±μž₯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일곱 ν• λ©ˆκ³Ό 저택은 λ§ˆνžˆν† κ°€ μƒˆλ‘œμš΄ ν™˜κ²½μ—μ„œ 적응해야 ν•˜λŠ” ν˜„μ‹€ 세계λ₯Ό μƒμ§•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‹ λΉ„ν•œ 돌과 μ΄μ„Έκ³„μ˜ 생λͺ…체듀은 λ§ˆνžˆν† κ°€ μžμ‹ μ˜ 감정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 과정을 λ‚˜νƒ€λƒ…λ‹ˆλ‹€.

μ΄λŸ¬ν•œ μš”μ†Œλ“€μ€ λ‹¨μˆœν•œ νŒνƒ€μ§€μ  섀정이 μ•„λ‹ˆλΌ, μ‚Άμ˜ μ‹œλ ¨κ³Ό λ§ˆμ£Όν•˜κ³  κ·Ήλ³΅ν•˜λŠ” 과정을 λΉ„μœ μ 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œ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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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λ―Έμ•Όμžν‚€ ν•˜μ•Όμ˜€μ˜ μœ λ…„ μ‹œμ ˆμ΄ λ…Ήμ•„λ“  μž‘ν’ˆ

λ―Έμ•Όμžν‚€ ν•˜μ•Όμ˜€ κ°λ…μ˜ μž‘ν’ˆμ—λŠ” 항상 그의 μœ λ…„ μ‹œμ ˆ κ²½ν—˜μ΄ λ°˜μ˜λ©λ‹ˆλ‹€. κ·ΈλŠ” μ „μŸ μ†μ—μ„œ μ–΄λ¦° μ‹œμ ˆμ„ λ³΄λƒˆκ³ , μ–΄λ¨Έλ‹ˆλŠ” μ˜€λž«λ™μ•ˆ 병을 μ•“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γ€Žκ·ΈλŒ€λ“€μ€ μ–΄λ–»κ²Œ μ‚΄ κ²ƒμΈκ°€γ€μ—μ„œλ„ λ§ˆνžˆν† κ°€ μ–΄λ¨Έλ‹ˆλ₯Ό μžƒκ³  μƒˆμ–΄λ¨Έλ‹ˆλ₯Ό 받아듀이지 λͺ»ν•˜λŠ” 감정이 κ°•μ‘°λ˜λŠ”λ°, μ΄λŠ” 감독 μžμ‹ μ˜ κ²½ν—˜κ³Ό 깊이 μ—°κ²°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§ˆνžˆν† κ°€ κ²°κ΅­ μžμ‹ μ˜ μŠ¬ν””μ„ 받아듀이고, λ‹€μ‹œ μ•žμœΌλ‘œ λ‚˜μ•„κ°€κΈ°λ‘œ κ²°μ‹¬ν•˜λŠ” 과정은 감독이 μš°λ¦¬μ—κ²Œ μ „λ‹¬ν•˜κ³  싢은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λ‹΄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"상싀은 λˆ„κ΅¬μ—κ²Œλ‚˜ μ°Ύμ•„μ˜€μ§€λ§Œ, κ·ΈλŸΌμ—λ„ μš°λ¦¬λŠ” μ‚΄μ•„κ°€μ•Ό ν•œλ‹€."

5. λ―Έμ•Όμžν‚€ ν•˜μ•Όμ˜€μ˜ λ§ˆμ§€λ§‰ μž‘ν’ˆμΌκΉŒ?

λ§Žμ€ νŒ¬λ“€μ€ 이 μž‘ν’ˆμ΄ λ―Έμ•Όμžν‚€ ν•˜μ•Όμ˜€μ˜ λ§ˆμ§€λ§‰ μž₯편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μ΄ 될 것이라 μ˜ˆμƒ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Š” 이전에도 μ—¬λŸ¬ μ°¨λ‘€ 은퇴λ₯Ό μ„ μ–Έν–ˆμ§€λ§Œ λ²ˆλ³΅ν–ˆμ£ . μ΄λ²ˆμ—λ„ 은퇴 선언을 ν•˜μ§€λŠ” μ•Šμ•˜μ§€λ§Œ, 그의 μ—°λ Ή(1941년생)을 κ³ λ €ν•˜λ©΄ λ§ˆμ§€λ§‰ μž‘ν’ˆμ΄ 될 κ°€λŠ₯성이 ν½λ‹ˆλ‹€.

그렇기에 γ€Žκ·ΈλŒ€λ“€μ€ μ–΄λ–»κ²Œ μ‚΄ κ²ƒμΈκ°€γ€λŠ” 그의 μΈμƒμ—μ„œ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λ˜μ§€λŠ” μ§ˆλ¬ΈμΌμ§€λ„ λͺ¨λ¦…λ‹ˆλ‹€. "μš°λ¦¬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μ‚΄μ•„μ•Ό ν•˜λŠ”κ°€?"λΌλŠ” μ§ˆλ¬Έμ„ 남기며, κ΄€κ°λ“€μ—κ²Œ κΉŠμ€ μ—¬μš΄μ„ μ„ μ‚¬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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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ν₯ν–‰κ³Ό 평가 – 홍보 없이도 μ„±κ³΅ν•œ μ˜ν™”

이 μ˜ν™”λŠ” 사전 홍보 없이 κ°œλ΄‰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˜ˆκ³ νŽΈλ„, 광고도 μ—†μ—ˆμ£ . μ΄λŠ” "μž…μ†Œλ¬Έλ§ŒμœΌλ‘œλ„ μΆ©λΆ„ν•˜λ‹€"λŠ” λ―Έμ•Όμžν‚€ ν•˜μ•Όμ˜€μ™€ μŠ€νŠœλ””μ˜€ μ§€λΈŒλ¦¬μ˜ μžμ‹ κ°μ΄ 반영된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κ·ΈλŸΌ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, κ°œλ΄‰ ν›„ 일본과 ν•΄μ™Έμ—μ„œ 큰 ν₯행을 κΈ°λ‘ν•˜λ©° λ―Έμ•Όμžν‚€ ν•˜μ•Όμ˜€μ˜ λΈŒλžœλ“œ νŒŒμ›Œλ₯Ό λ‹€μ‹œ ν•œλ²ˆ μž…μ¦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평둠가듀은 이 μ˜ν™”λ₯Ό 두고 "λ―Έμ•Όμžν‚€ ν•˜μ•Όμ˜€μ˜ 철학이 μ§‘λŒ€μ„±λœ μž‘ν’ˆ"이라고 ν‰κ°€ν•˜λ©°, μ•„λ¦„λ‹€μš΄ μž‘ν™”μ™€ 철학적 λ©”μ‹œμ§€κ°€ 돋보인닀고 ν˜Έν‰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7. κ²°λ‘  – 이 μ˜ν™”κ°€ 남긴 것

γ€Žκ·ΈλŒ€λ“€μ€ μ–΄λ–»κ²Œ μ‚΄ κ²ƒμΈκ°€γ€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μ„ λ„˜μ–΄, μ‚Άμ˜ μ˜λ―Έμ™€ 개인의 μ„±μž₯을 깊이 있게 νƒκ΅¬ν•˜λŠ” μž‘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

μš°λ¦¬λŠ” μΈμƒμ—μ„œ μˆ˜λ§Žμ€ 상싀과 λ³€ν™”, 그리고 고민을 κ²½ν—˜ν•©λ‹ˆλ‹€. 그럴 λ•Œλ§ˆλ‹€ μš°λ¦¬λŠ” μ–΄λ–€ 선택을 ν•΄μ•Ό ν• κΉŒμš”? λ―Έμ•Όμžν‚€ ν•˜μ•Όμ˜€λŠ” 이 μ˜ν™”λ₯Ό 톡해 "κ²°κ΅­ μš°λ¦¬λŠ” μ‚΄μ•„κ°€μ•Ό ν•œλ‹€"λŠ”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 „ν•˜λ©°, κ΄€κ°λ“€μ—κ²Œ 슀슀둜의 삢을 λŒμ•„λ³΄κ²Œ λ§Œλ“­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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